뉴스 및 알림

[교내언론] 창의혁신 KHU-Fellowship 장학 수여식 및 간담회 개최 (김한수 학생팀, 유수민 학생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91회 작성일 23-11-23 14:32

본문

대학원생의 지속가능한 연구를 위해

2023-11-20 연구/산학

대학원혁신지원사업단이 창의혁신 KHU-Fellowship 장학 수여식 및 간담회를 11월 14일(화)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대학원생 중심 연구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다.


대학원혁신지원사업단, 장학금 등 대학원생 중심 연구지원 체계 마련
창의혁신 KHU-Fellowship 장학 수여식 및 간담회 개최


대학원혁신지원사업단이 11월 14일(화)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 대회의실에서 ‘Khreative U+ 창의혁신 KHU-Fellowship 장학 수여식 및 간담회’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대학원혁신지원사업단 김진교 부단장, 이승규 부대학원장과 선정된 9팀의 대표 장학생이 참석했다. 창의혁신 KHU-Fellowship 장학은 4단계 BK21 교육연구단(팀) 참여 대학원생 팀을 대상으로 한다. 대학원생 중심 연구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대학원생이 안정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학생 선정은 학문 분야의 성취를 인정받은 것, 인류 사회를 개선하는 연구자 되길”
김진교 부단장은 “장학생으로 선정됐다는 것은 학문 분야에서 연구 성취를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자부심을 갖고, 앞으로 더욱 노력해 인류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연구자가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승윤 부대학원장은 “과거 선정된 팀의 사례를 보면, 장학 지원으로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이번 지원을 통해 후속 연구로 확대하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힘껏 연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정된 장학생 별 연구과제 소개와 선정 소감 발표가 이뤄졌다. 프론티어소재융합 교육연구단에서는 2개의 장학팀이 선정됐다. 정보전자신소재공학과 김한수 학생팀은 ‘양극산화 나노접합을 통한 3D 프린팅 접합력 향상 연구’를 진행하고, 유수민 학생팀은 ‘차세대 수직 집적(3D) 구조 구현을 위해 원자층 증착 방법(ALD)을 활용한 저차원 반도체 채널층 소재 및 공정’을 개발한다. 이들은 “장학생 선정에 감사하며, 지원에 부끄럽지 않은 결과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융합미래통신 혁신인재양성 교육연구단은 3개의 장학팀을 배출했다. 전자정보융합공학과 시드 무함마드 아부자르 리즈비 학생팀은 ‘최적화를 위한 변분 양자 컴퓨팅 연구’, 세바즈 타리크 학생팀은 ‘6G 다계층 컴퓨팅 디지털 트윈을 위한 변분 양자 알고리즘 개발’, 김창희 학생팀은 ‘실리콘 나노와이어 기반 초소형 압저항 압력 센서’를 개발한다. 무함마드 학생은 “장학금으로 더 큰 책임감이 생겼다.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해 성취를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능형다차원프린팅소재및시스템융합기술 교육연구단에서는 기계공학과 민우식 학생팀이 선정됐다. 이들은 ‘데이터 주도 기반 고성능 리튬 황 전지 양극 설계를 위한 촉매 및 도펀트 구조 설계 기술’을 개발한다. 지속가능 빅데이터 신산업 선도인력 교육연구단에서는 김수현 학생팀, 장동수 학생팀, 김지현 학생팀이 선정됐다. 김수현 학생팀은 ‘개인정보 보호를 고려한 대화형 Digital Me 서비스 구조 연구’, 장동수 학생팀은 ‘이커머스 고객의 구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 텍스트 정보를 활용한 세션 기반 추천 시스템 개발’, 김지현 학생팀은 ‘리뷰 유용성 예측을 위한 텍스트·평점 상호작용을 이용한 BERT 기반 딥러닝 모델’을 연구한다.


글 김율립 yulrip@khu.ac.kr
사진 정병성 pr@khu.ac.kr

ⓒ 경희대학교 커뮤니케이션센터 communication@khu.ac.kr